컴퓨터 정보학과 이미지
  •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  > 2020학년도

2020학년도

1학년

1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컴퓨터개론
컴퓨터개론(An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컴퓨터 전공자를 위한 개론 과목으로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동작 원리 등 컴퓨터에 관련된 전반적 지식을 학습한다. 프로그래밍에 입문하기전 알아야 할 기초 지식과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컴퓨터의 구조, 작동 원리 등 컴퓨터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3 3        
컴퓨팅사고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터에 명령을 입력하여 어떤 일을 시키면 그 일의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명령이 주어져야 한다. 즉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인 사고와 절차를 컴퓨터에 기억시켜 그대로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논리적으로 표현하여 그 흐름을 시각적으로 기록하고 전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논리적인 컴퓨팅 사고 방식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3 3        
전산수학
전산수학(Computational Mathematics)
전산수학은 컴퓨터학문이나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의 폭을 넗혀주고 해결하고자 문제들을 논리적으로 해결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학문이다.프로그래머에 게 필요한 논리적이고 종합적인 추론체계를 습득하게 함으로서 감성적인 프로그래머의 능력을 키워 IT프로그램개발능력을 함양한다.
    3 3    
컴퓨터구조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종합적인 통찰과 시스템 내면의 알고리즘을 이해한다. 디지털 논리회로와 하드웨어 구성학습을 기반으로 컴퓨터 기능과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응용 영역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시스템 전공분야의 기본적 이론과 컴퓨터 자원정보의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3 3    

2학년

2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파이썬
파이썬(Python)
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전문가시스템, 영상처리, 딥러닝, 빅 데이터처리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이론 및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 파이선을 개설하여 창의역량을 배양한다. 데이터분석을 위한 배열개념과 각종 라이브러리활용법에 대해 습득함으로서 인공지능프로그래밍 역량을 습득한다.
3 3      
전공심화
C언어
C언어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기초를 이해하는데 최적의 언어가 C언어이다. 컴퓨터 내부 처리과정을 이해하고 문제처리 알고리즘의 이해와 처리 또한 적절한 언어이다. 향후 객체지향 언어의 기초로서 개발자 환경으로 기본이 되는 C언어의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하는데 적합한 교과목이다.
3 3    
디지털콘텐츠창업
디지털콘텐츠창업(Digital Contents & Business establishment)
그래픽,동영상,애니메이션등 다양한 디지털콘텐츠의 종류와 가장 기초적인 그래픽 콘텐츠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포토샵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주로 학습하여 콘텐츠제작,편집 활용 방법 들을 익힌다.
3 3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정보통신망은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 기술과 다양하고 신속한 통신기술이 상호 보완적으로 접목되어 크게 발전하고 있다. 정보통신망의 기반 기술은 컴퓨터의 정보처리 기술, 데이터통신기술, 네트워크 기술등으로 구성된다. 데이터 통신의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 TCP/IP, 근거리 통신망등을 학습한다. 정보시스템 자원의 정보기술 활용 및 컴퓨터네트워크 분야의 기본적 이론을 학습한다.
3 3        
리눅스시스템     3 3    
3D 프린팅
3D프린팅(3D Printing)
4차산업혁명의 새로운 기술분야인 3D프린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인 3D max를 사용하여 만들고자 하는 물체를 설계하여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3D자원정보기술활용능력과 3D콘텐츠 제작능력을 학습하여 미래에 변하는 일자리 환경에 대비할수 있도록 한다.
    3 3    
창의공학설계
창의공학설계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나 과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스스로가 창의적인 발상을 하고 설계하고 기획하는 등 문제를 직접 해결해 보는 교과목
    3 3    
자료구조
자료구조(Data Structure)
자료구조는 자료의 사용 방법이나 성격에 따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조직하고 저장하는 방법으로, 컴퓨터작업에서 어떤 자료구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처리시간을 단축하고 기억장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컴퓨터 내부에서 자료 활용에 대한 방법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3  

3학년

3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모바일게임 프로그래밍
모바일게임 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Unity를 사용하여 모바일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하면서 unity의 사용법 및 C#언어, UI 설계와 게임에 자주사용되는 코딩방법등을 학습하여 완성된 작품을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실행시키기 까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 3      
시스템보안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
운영체제 시스템에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보안과 시스템 운영에 관련한 보안 설정등을 학습한다. 보호할 자원과 위험, 위협, 취약점 분석 및 침해사고 분석을 학습한다. 정보시스템 자원의 정보기술 활용 및 보안관리 능력분야의 기본적 이론을 학습한다.
3 3        
웹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HTML5, CSS3, Javascript등 웹프로그래밍을 단계적으로 재미있게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스마트 기기에 최적화된 웹프로그래밍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문법보다는 예제 위주로 웹프로그래밍의 개념과 원리를 실습위주로 구성함으로서 IT실무프로젝트참여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HTML, CSS, 자바 스크립트, 데이터베이스등 초보자도 각 장의 단계별 개발 예제를 통해 웹프로그래밍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게 함으로서 IT프로젝트실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3 3    
운영체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운영체제(Operating System)OS는 간단히 말하면 컴퓨터와 사용자의 중간자 역할을 담당한다. 즉 OS는 컴퓨터를 작동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다른 소프트웨어를 컴퓨터와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컴퓨터 관련 공학도의 IT기초능력과 전공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의 내용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3 3      
알고리즘
알고리즘(Algorithm)
컴퓨터 알고리즘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는 논리적인 방법으로써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되고 실행됨을 목표로 한다. 같은 문제에 대해 같은 답을 얻는 프로그램이라도 취하는 알고리즘에 따라 효율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효율적인 알고리즘은 정확한 답을 얻는 것과 동시에 보다 짧은 실행시간과 보다 적은 기억공간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다. 본 강좌에서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통하여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고품질의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전문가로서의 기초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3 3      
네트워크보안
네트워크보안(Network Security)
정보통신망은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 기술과 다양하고 신속한 통신기술이 상호 보완적으로 접목되어 크게 발전하고 있다. 정보통신망의 기반 기술은 컴퓨터의 정보처리 기술, 데이터통신기술, 네트워크 기술등으로 구성된다. 데이터 통신의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 개방형 시스템을 위한 OSI 모델, TCP/IP, 근거리 통신망과 네트워크 보안등을 학습한다. 정보시스템 자원의 정보기술 활용 및 네트워크 보안관리의 기본적 이론을 학습한다.
    3 3    
자바프로그래밍1
자바프로그래밍1(Java ProgrammingⅠ)
최근 자바는 웹기반 어플리케이션(JSP, Servlet 등)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힘입어 자바 웹 프로그래머가 여러 교육기관들을 통해 양산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의 급격한 발전으로 스마트 폰이 출시되고 그에 따른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계속해서 탄생하고 있다. 자바 프로그래밍은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자바는 IT 산업에 핵심이라 할 수 있다.
    3 3
게임프로그래밍
게임프로그래밍(Game Programming)
본 과목에서는 3D 비디오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 ,건축 시각화, 실시간 3D 애니메이션 같은 기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통합 저작 도구인 유니티를 학습하여 여러가지 게임을 제작해가는 과정을 학습하면서 다양한 코딩알고리즘을 학습한다
    3 3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타베이스(DB)는 일상생활의 모든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DB는 IT분야의 필수기술이지만 이론적으로 습득해야 할 내용들이 너무 많많다.이 강좌는 DB입문자가 쉽게 이론을 습득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간단한 실습과정으로 이루어진다.SQL을 쉽게 배우고 실무에서 사용하는 고급데이타베이스기술,응용분야인 간단한 웹프로개밍을 개발하여 DB연동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3 3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최근 산업의 복합화가 이루어지며 거의 모든 기기들에 소프트웨어가 탑재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이제 제품의 성능과 가치를 좌우하는 핵심 경쟁력이 되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무에서 무형의 결과물을 얻는 어려운 작업이다. 본 과목은 소프트웨어 요구분석, 설계, 개발, 테스트, 운영, 품질, 감리, 프로젝트 관리, 아키텍처 등 현장에서 필요한 모든 영역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컴퓨터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는 전공능력과 IT프로젝트 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필수과목이다.
    3 3  
인공지능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4차산업이 실생활에 영향을 미치면서 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전문가 시스템, 영상처리 및 컴퓨터비젼, 로봇, 빅 데이타처리, 딥러닝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진행한다. 융복합 프로그래밍 기술에 기반이 되는 인공지능관련기술을 익힘으로서 IT프로젝트 실무능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3 3    

4학년

4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딥러닝
딥러닝(Deep learning)
인간의 지능으로 할수 있는 추론능력,사고,학습,자언어의 이해능력등을 신경망을 통해 컴퓨터가 할수 있도록 하는 방법등을 연구하는 컴퓨터공학의 한분야이다.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신경망,강화학습등을 연구하는 정보기술의 한분야를 인공지능이라 한다.
3 3        
증강현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현실의 사물에 가상의 정보를 덧붙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호작용으로 공감각적 체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래에 큰 영향을 줄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본교과목에서는 이러한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탱고,Arcore,Vuforia등 여러가지 툴의 사용과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스마트폰에서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3 3        
자바프로그래밍2
자바프로그래밍2(Java ProgrammingⅡ)
자바언어는 완전한 객체지향의 개념을 지원하는 언어이며, 플랫폼에 독립적이고 이식성이 높고 안전하고 견고한 언어이다.이처럼 최적의 장점을 가지고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가장 널리 각광받고 있는 프로그래밍 기술로서 테스크톱, 웹서버 및 웹 클라이언트, 임베디드 장치,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하는 모바일 단말기 등 많은 기초 분야에서 응용 분야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여지고 있다.
3 3    
데이터베이스실무
데이터베이스실무(Database Practice)
데이터베이스 이론으로 학습했던 내용을 기초로 하여, 실제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상용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를 이용하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관련 전반적인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한다.
3 3      
정보보안
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요한 기업자산인 정보의 보호와 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개인 정보보호 문제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보호의 의미, 역사를 포함한 정보보호를 위한 이론적, 기술적 배경인 암호이론과 그 응용 그리고 최근의 기술동향과 발전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보호할 자원과 위험, 위협, 취약점 분석 및 침해사고 분석을 학습한다. 정보시스템 자원의 정보기술 활용 및 보안관리 능력분야의 기본적 이론을 학습한다
3 3        
캡스톤디자인Ⅰ
캡스톤디자인Ⅰ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설계과목으로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는 종합설계 교과목
3 3        
가상현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실존하지 않는 가상의 공간에서 사람이 실제로 현장에 있는듯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상현실기술에 관한 원리와 이를 실제 구현할수 있도록 Unity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가상현실 장비를 사용하여 학습한다
    3 3    
데이터분석과 R프로그래밍
데이터분석과 R프로그래밍
빅데이타 시대가 도래하면서 소설빅데이타,사물지능통신,센서데이타,CRM데이타등 도처에 존재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기술이다.R은 통계처리를 위한 공개소프트웨어로 최근에 가장 주목을 받는 언어로 다양한 통계기법과 시각화도구들이 분석업계에 인기를 끌고 있다.
    3 3    
캡스톤디자인Ⅱ
캡스톤디자인 Ⅱ(Capstone DesignⅡ)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설계과목으로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는 종합설계 교과목 학생들의 전공능력과 IT프로젝트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데 필요한 필수 교과목
    3 3    
정보처리특강
정보처리특강
정보시스템 등의 개발 요구 사항을 이해하여 각 업무에 맞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며, 버전관리를 통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함양한다.
    3 3
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본 과목에서는 3D 비디오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 ,건축 시각화, 실시간 3D 애니메이션 같은 기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통합 저작 도구인 유니티 5를사용하여 모바일 게임콘텐츠를 개발함
    3 3  ○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57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